본문 바로가기

형상관리 Git

[Workout프로젝트 깃 일지] 원격에 새로운 브랜치(develop) 생성후 로컬에서 develop브랜치로 push하기

원격에 develop브랜치를 새로 하나 만들었다. 그리고 그 브랜치로 기존의 main브랜치에 있던 모든 내용을 가져온 상태다. 이러한 상태에서 당연하겠지만 새로생긴 develop브랜치의 폴더를 모두 새로 로컬로 다운 받아 새롭게 생긴 폴더를 관리하는게 맞다고 느껴졌다. 하지만 이 생각은 틀린 생각이다. 그런데 나는 왜 이런 생각을 했던 것일까?

"개발하다가 변경 사항이 있을수 있고 그렇게 되면 하나의 폴더 안에서만 작업하게 되니 기존의 내용이 망가지잖아?" 이건 그냥 어린생각이다. 깃의 의의를 생각해 보면 이것은 잘못된 걱정이다.

 

그렇다면 하나의 폴더 내에서 원격 브랜치, 로컬 브랜치를 옮겨 가며 작업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 과정을 아래에서 기록한다!!

 터미널에서 git branch 명령어로 현재 로컬 브랜치의 상황을 볼수 있다. ==>> git branch [새로만들 브랜치 이름]  ==> git checkout [새로생긴 브랜치 이름]

 

기존과 똑같이 git add . ==> git commit -m "커밋메시지 입력"

이후 push 하는 과정이 좀 다르다. 아래와 같이 "내가 현재 있는 로컬 브랜치의 이름": "push하고자 하는 원격의 브랜치 이름" 을 이용하여

git push origin "내가 현재 있는 로컬 브랜치의 이름": "push하고자 하는 원격의 브랜치 이름"  을 이용한다!!

그리고 단톡방에서 얻은 정보이지만 이런 복잡한 과정을 쉽게 해결하기 위해 SourceTree와 같은 깃 GUI툴을 이용한다.

참고: https://newcodingman.tistory.com/entry/github-%EB%8B%A4%EB%A5%B8-%EB%B8%8C%EB%9E%9C%EC%B9%98-push-%ED%95%98%EA%B8%B0

https://yeon-kr.tistory.com/189